로세릴, 건강한 손발톱의 시작
건강한 손발톱을 지키기 위해서는손발톱은 손가락과 발가락 끝에 형성된 반투명의 단단한 케라틴 판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최근에는 네일 아트 등 자신의 아름다움과 개성, 건강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어 건강한 손발톱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진균류(fungi)에 의해 피부와 모발, 손톱 등의 표면이 감염되었을 때 표재성 진균증이라 하며 무좀 혹은 백선이라고도 합니다. 무좀은 감염 부위에 따라 “~백선”이라고 이름을 붙이며 손발톱에 감염되었을 때는 조갑백선(조갑진균증, 손발톱 무좀, 손발톱 곰팡이증 / Tinea unguium, Onychomycosis)이라고 합니다.
손발톱 무좀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손발톱 무좀 치료는 진균 세포막의 필수 성분인 에르고스테롤 합성을 차단하는 약물이 주로 사용됩니다. 1
손발톱 무좀 치료 방법은 환자의 나이, 건강, 침범 벙위, 중증도, 임상 유형 등에 따라 알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손발톱이 완전하게 자라는 시간이 길어 치료기간이 길기 때문에 치료제의 장기 사용에 따른 안전성이 중요한 선택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국소치료법
손발톱 무좀의 침범 면적이 50% 이하이며 손발톱 기질(Nail matrix)이 침범되지 않은 경우 흡수력이 우수한 네일라카 제형의 국소용 항진균제 단일 요법을 1차로 선택합니다. 손발톱에 직접 바르기 때문에 전신적인 부작용의 위험이 낮습니다.
경구요법
약을 먹어서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혈류를 통해 약물이 전신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부작용의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간질환이 있으면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레이저치료법
로세릴 네일라카와 손발톱 진균증 개선용 레이저(Long-pulsed 1064nm Nd:YAG Laser)의 병용 치료는 단독 치료 대비 진균학적, 임상적 치료율을 높이고 환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킵니다. 2-3
병용치료법
먹는약과 바르는 약을 같이 사용하면 치료율이 높아지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장기간 경구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내성 균주의 출혈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병용 요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손발톱 무좀은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가 아닙니다. 방치하면 건강한 다른 손발톱에 침범되거나 2차적으로 주변 피부나 신체 다른 부위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므로 손발톱 무좀이 의심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조기에 치료하시기 바랍니다.